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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Q자격증/엑셀

ITQ엑셀 2021110회차 B형 - 다운로드/[제1작업]기본,그림복사기능

by SmileLion 2021.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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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웃는 사자입니다.

월요일 하루 잘 보내셨나요? 많이 피로하시죠?

저도 아무것도 안했는데 뭔가 많이 한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하루였습니다.

아... 알타리...  ㅡㅡ 이걸했네요 큰일 했던 날이였네요 어쩐지 손이 후들후들 이상하다 했네요

 

자 그럼 ITQ엑셀 2021110회차 B형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ITQ한글 기출을 다른 유형으로 한번 더 풀까 하다가 엑셀을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유입되는 현황을 보고 결정하였습니다. 매달 기출이 새로 나오면 새로운 문제를 선택하여 풀텐데 

이번달에 나온기출을 한과목씩 다 풀었더니 무엇을 다시 할까 고민하다가 엑셀을 선택 하게 되었네요.

 

그럼 일단 다운로드와 기본셋팅등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는 다운로드를 하겠다고 하는 것을 빼버릴까도 고민 중입니다.

이전글 가서 둘러보고 오세요 요렇게 ㅎㅎㅎ

일단 그래도 아직 1달이 안된 블로그 이기에 기본에 충실히 하며 다운로드부터 가져오겠습니다.

 

1-1. 기출문제 다운받기 (기출/샘플문제 (kpc.or.kr)) << 이곳에 들어가셔서 다운받으시면됩니다.

   2021110회차 엑셀문제 다운받으세요 ^^

1-2. 알집 압축을 해제한 후 GE10-09B문제를 선택하여 풀어보도록하겠습니다.

압축을 풀고 해당 폴더를 더블클릭하고 문제폴더 그후에 PDF파일인 GE10-09B를 열어서 문제를 보시면됩니다.

2-1. 자 그럼 그림샘플도 다운 받아야 하겠죠 ^^

그림샘플다운받기 (서식/문서 DOWN (kpc.or.kr)) << 이곳에 들어가셔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사실 이건 기본적으로 다운 을 받기는 하는데요 ITQ 첨부파일 사실 엑셀 문제에선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받아둬야 나중에 다른문제를 풀때 다시 다운을 받을 필요 없겠죠 ^^

 

3. 수험자 유의사랑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험과목과 수험표상의 프로그램이 동일한지 확인하라 << 엄청 중요하죠. 지금 우리가 하려는 문제는 MS오피스 입니다. 한셀 아닙니다. 이것을 확인하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파일명은 "수험번호-성명" 으로 하여라 입니다. 

그리고 저장위치는 ITQ한글과 같죠 ^^ < 내 PC\문서\ITQ > 폴더에 저장하면 됩니다. 

3) 중간중간 답안 전송버튼을 눌러서 대참사를 막아라 정도 유의사항이 보이네요.

 

4. 답안 작성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1) 문제는 총 4단계 입니다. 제1작업 ~ 제4작업까지 구성되어있고 제 1작업부터 순서대로 작성하고 조건에 맞추세요.

라고 되어있습니다. 일단  ITQ한글 같은 경우는 기능평가1부터 하지 않아도 문제가 진행이 됩니다.

그러나 ITQ엑셀같은 경우는 기본 베이스가 되는 제1작업부터 작성하지 않으면 제2작업~제4작업까지 문제를 풀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런 조건이 있는것입니다. 그냥 편의상 그렇게 풀어요 라는 의미입니다.

 

2) 모든 작업시트의 A열은 열너비 "1" 로 하세요. 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3) 모든 작업시트의 테두리는 출력형태와 같이 하세요 라고 나오는데 언제는 출력형태를 안맞추나요 ㅎㅎㅎ

 

4) 답안 시트 이름은 "제1작업", "제2작업", "제3작업", "제4작업" 이렇게 만들어 줘야합니다. 순서가 바뀌여도 안됩니다. 혹시나 순서가 바뀌면 이동하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하나씩 직접해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작업시트를 늘려줍니다. 빨간동그라미속에 + 버튼이 있죠!! 2번 눌러서 시트를 3개 만들어 줍니다.

어!! 왜 시트를 3개더 만들어 주지 않고 2개만 더 만들어 주는것인가요? 라고 의문을 가지 실수있습니다.

그건 간단합니다. 제4작업시트는 차트 입니다. 저절로 만들어진다고 보면됩니다.

우리가 나중에 차트를 작성하고 나서 시트 이름을 "제4작업" 이라고 변경만 해주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

 

자 그럼 작업시트를 총 3개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제 시트 이름을 변경해야합니다. 

Sheet1을 더블클릭으로 선택을 하면 시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제3작업시트까지 이름을 모두 변경합니다.

 

이제 모든 시트의 A열을 너비 1로 변경하기 위해서 편한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이 어려우시면 그냥 각각하셔도 됩니다.

사실 실수를 줄이려면 각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끔 제방법으로 하다가...모든 시트의 내용을 제1작업 내용으로 만들어 버리는 학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꼭 마지막에 시트를 해제해라 라고 마르고닳도록 이야기를 해도 해제하지 않아서 대참사가 발생하기도 하죠. 가슴이 아픕니다. ㅜㅜ

 

제1작업시트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제3작업시트를 클릭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몽땅 잡아줍니다.

한번에 A열의 너비를 1로 변경하기 위해서 인데요.

그리고 제1작업에 나오는 조건중 하나인데요

모든 데이터의 서식에는 글꼴을 굴림, 11pt, 가운데 정렬로 하시오 입니다.

숫자는 오른쪽인데 그건 작업을 하면서 따로 설정을 하면되니 위의 조건을 모든 시트에 적용시키기 위해

시트 3개를 개속 잡고있는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그래서 글꼴과 크기 정렬을 변경하겠습니다.

자 이제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의 그림까지 다 설정이 되었다면. 

Sheet를 다 잡고 있던것을 해제 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그냥 시트를 아무거나 클릭하면 됩니다. 시트를 클릭해야지 셀을 클릭하면 된다고 착각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그러니까 제1작업 제2작업 제3작업 이라고 되어있는 이 부분중 아무 부분이나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제1작업부터 만들어야하니 다시 1작업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항상 반복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도 그냥 제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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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4번셀과 H4번셀은 하나의 셀안에 줄이 바꿈이 되어있습니다. 이럴경우엔

Alt + Enter 를 해주면 됩니다.

데이터 입력을 해줍니다.

숫자의 경우에는 회계 서식을 지정해서 없음으로 하고 정렬해주세요. 

 

자그럼 이번 [제1작업] 표 서식 작성 및 값 계산 부분에서 조건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든 데이터는 굴림 11pt로 작성하고 가운데 정렬하여라, 숫자 및 회계서식은 오른쪽 정렬하여라.

(2)제목은 도형(평행사변형)과 그림자(오프셋 오른쪽)을 이용하고 "한가위 상품 판내 현황"을 입력한 후 

   굴림, 24pt, 굵게, 검정, 채우기(노랑)

(3) 임의의 셀에 결재란을 작성하여 그림복사 기능으로 붙여넣기하여라(원본삭제)

(4) [B4:J4, G14, H14]영역은 주황 으로 채우기 하여라.

(5) 유효성 검사를 이용하여 [H14]셀에 상품명 [C5:C12] 영역이 선택표시되도록 하여라

(6) 셀서식 [F5:F12]응 숫자 뒤에 '원'을 표시하여라 (예 : 95,000원)

(7) [F5:F12] 영역에 대해 "판매단가" 로 이름정의 하여라.

표 서식 작성 부분의 조건은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중에서 (1)~(4) 번조건까지만 이번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도형을 넣기 위해서 공간을 마련해 줘야합니다. 1행~3행까지 마우스 포인트로 클릭 드래그 한 후에 3행과 4행 사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모양이 변경됩니다. 그러면 살짝 아주 살짝만 크기를 늘여주면 3칸 모두가 크기가 늘어나서 적당하게 영역이 넓어집니다.

도형을 그릴 공간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제목 도형을 작성 하여 줍니다. 도형을 그릴때 어 어디서 부터 그려야 저렇게 B열의 조금 안쪽 부터 이쁘게 그려지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B열과 A열의 셀 구분이 있는 선부터 그려주시면 이쁘게 그려집니다.

제목 도형이 완성 되었습니다. 항상 가로 세로 가운데 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

그리고 출력형태에 맞춰서 G열 있는 곳까지 크게 그려줘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결재란을 지금 우리가 만든것에 전혀 해가 되지 않는 멀직한 곳에 만들어 주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싹 흔적도 없이 완전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서이죠 ^^ 원복삭제 ㅎㅎㅎ

그래서 저는 L열 15행 넘어서 부터 그려줍니다. 

 

일단 3줄정도를 셀병합을 하고, 확인란을 열을 좁혀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란 옆칸 부터해서 사원 대리 과장 을 제일 위칸에 써주고 

아래 두칸은 각각 셀병합을 합니다.

그리고 테두리를 모든 테두리로 넣어주고 배경색을 흰색을 넣습니다.

복사에 그림으로 복사를 누르게 되면 테두리와 글자만 복사가 되어 

아래에 있는 셀 구분 선들이 보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영역을 모두 잡고 복사/ 그림으로 복사 를 선택하여 

그림을 넣어주고 완전 범죄를 위해 싹 삭제를 열을 클릭해서 해줍니다.

 

그림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남은건 출력형태와 같게 하기위해서 주황색을 채우기, 테두리, 대각선을 넣는 것입니다.

 [B4:J4, G14, H14]영역은 주황 으로 채우기는 이 각각의 떨어진 부분을 Ctrl 키를 눌러 클릭하여 잡아주고

채우기에 노란색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태두리는 모든 테두리를 선택하는데요

두꺼워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여러번 잡아서 해주는 번거로움이 있더라도 메뉴부분, 그리고 아래쪽 계산 부분

등 여러부분들을 잡아서 굵은 테두리를 꼭 하여주세요.

대각선은 그림으로 살펴 보는 것이 빠르겠죠 ^^

자 오늘은 여기 까지 하겠습니다. 

내일은 

(5) 유효성 검사를 이용하여 [H14]셀에 상품명 [C5:C12] 영역이 선택표시되도록 하여라

(6) 셀서식 [F5:F12]응 숫자 뒤에 '원'을 표시하여라 (예 : 95,000원)

(7) [F5:F12] 영역에 대해 "판매단가" 로 이름정의 하여라.

이부분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쁜꿈 꾸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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