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TQ엑셀2022103기출A형 - LARGE함수, VLOOKUP함수, 조건부서식의 수식

by SmileLion 2022.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웃는 사자입니다.

오늘은 발가락이 너무 아픕니다. 어제저녁에 방문옆 모서리를 냅다 저도 모르게 차버렸거든요 ㅜㅜ  너무 아파서 걷기가 힘들었습니다. 아이학교등교시키는데 그래서 횡단보도건너는거까지만 도와주고 집으로 왔습니다. 도저히 등산을 할 엄두가 안나서요.. 많이 오르막길이라 ㅠㅠ 내려오는건 더 무섭고  암튼 학교들은 왜 다 저런곳에 있는지 에휴

 

오늘의 공부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지난 시간까지 공부하였던 파일을 첨부합니다.


2022103회차A형-웃는사자.xlsx
0.02MB


그럼 문제(5)번을 살펴보겠습니다.

두 번째로 높은 소비자가(원) 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LARGE함수를 사용하라고 되어있네요. 

함수의 형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rray 부분에는 범위를 넣습니다.

k 부분에는 몇번째로 높은것을 구할건지 숫자를 쓰면됩니다.

너무 간단하죠.

그럼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소비자가(원)을 범위로 넣고 2라고 쓰면 해결이 되겠네요.

=LARGE(F5:F12,2) << 이렇게 해결이 되네요.

그럼 서식을 적용하고 정렬을 오른쪽으로 해주면 되겠습니다.

 

다음 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6) 밝기(안시루멘) : H14셀에서 선택한 제품코드에 대한 밝기(안시루멘)를 구하시오. VLOOKUP함수사용

VLOOKUP함수 형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함수는 배열의 첫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같은행의 값을 돌려주는 형식

배열의 첫열이라는 의미는 내가 범위를 넣어줄때 가장 처음으로 범위를 넣는 부분을 이야기 합니다.

지금의 문제에서는 제품코드의 선택에 따라서 결과값이 나오는 문제라 제품코드를 첫열로 해서 범위를 넣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제품명에 따라 밝기를 나타내라는 문제였다면 범위를 넣을때 제품명부분부터 넣어주면 된다는 것이죠 ^^ 간단하죠!!

lookup_valre부분은 내가 선택하는 부분이 됩니다. 지금 문제에서는 내가 선택하는 제품코드이겠지요.

table_array부분은 제품코드부터 범위를 넣어주면 됩니다. 

col_index_num부분은 내가 밝기를 찾기를 원하잖아요. 그래서 첫열부터 밝기가 몇열에 있나 세어서 숫자로 넣습니다.

range_lookup 부분은 무조건 0을 넣어주면 됩니다. 우리는 근사치를 찾는게 아니라 정확한 값을 원하니까요.

의외로 참 간단하죠 ^^

=VLOOKUP(H14,B5:H12,7,0) << 이렇게 문제가 풀어지겠지요.

만약 제품명에 따라 밝기가 구해졌다면 

=VLOOKUP(H14,C5:H12,6,0) << 이렇게 문제가 풀어졌겠지요. 이해되시죠 ^^

 

반응형

 

그럼 다음 문제로 넘어가겠습니다.

(7) 조건부 서식의 수식을 이용하여 무게가 1.0 이하인 행 전체에 다음의 서식을 적용하시오(글꼴: 파랑, 굵게).

조건부 서식의 수식 << 이말에서 우리는 힌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수식은 모두 = 으로 시작합니다. 아 문제를 = 하고 풀어주면 되겠구나 생각하면 50%로는 한것입니다.

그리고 무게가 1.0이하 라고 했으니 이하는 <= 이렇게 표시가 되겠지요.

<= 1.0  <<이런식으로 해결해 줄수있겠네요. 그럼 각각의 줄별로 1.0이랑 비교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열은 고정하고 행은 비교를 위해 고정을 하면 안되겠죠 ^^

=$G5<=1.0  << 이런식으로 풀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서식의 글꼴을 파랑, 굵게만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간단하죠!

그럼 화면에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G5<=1.0 

이렇게 잘 풀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열은 고정하고 행은 각각 비교를해야하니 고정을 풀어줘야한다는거 $표시를 지워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오늘의 공부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풀이해놓은 것이 많으니 다 찾아가서 확인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LARGE함수풀이를 처음 한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해서 애매한데 ^^ 그래도 조건부 서식의 수식이나 VLOOKUP은 자주 나오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